-
국민연금 수령액 많이 받는 방법 (feat. 추납, 기간)경제/재테크 2020. 12. 6. 20:33
국민연금 수령액 많이 받는 방법 (feat. 추납, 기간)
국민연금 가입하셨나요? 그렇다면, 제대로 알고 있으신가요?
국민연금은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정부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한 연금인데요. 의무적으로 가입한 연금이다 보니 관심을 덜 가지는 경우가 많아요. 우리가 노후에 풍족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국민연금도 똑똑하게 관리할 줄 알아야겠죠? 기본적으로 가입기간과 납입보험료가 중요하지만 추가적인 제도로 국민연금 많은 받는 방법이 있어요. 오늘은 국민연금 연금많이받는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국민연금 많이 받는기준: 기간, 납입보험료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법은 우선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거예요. 국민연금 수령액은 가입기간과 납부한 금액에 따라서 결정돼요. 최대한 빨리 가입하고 납부한 금액이 많을수록 국민연금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거죠! 국민연금은 소득이 적어도 가입기간이 길면 연금수령액이 많아지는 구조에요. 소득이 500만 원인 사랍이 20년 납부하는 것보다, 소득이 200만 원인 사람이 40년 납부하는 사람이 국민연금 수령액이 더 많다는 거예요. 국민연금은 구조상 오히려 소득이 적은 사람이 가입하면 유리해요. 소득이 적으신 분들도 꼭 국민연금 납입하시고, 꾸준히 오래 납부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가입대상이 아닌사람은? 학생, 주부
국민연금에는 임의가입이라는 제도가 있는데요. 만 18세 ~ 만 60세 미만 국민 중 의무가입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이 희망할 때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어요. 임의가입을 신청하면 해당일을 기준으로 가입기간으로 인정되어 국민연금 납입기간을 늘릴 수 있어요. 소득이 없는 학생이나 주부가 해당되겠죠? 만약 자녀가 만 18세가 되었다면 임의가입을 통해 가입해주시면 좋을 거예요. 임의가입 신청은 1355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추후 납부제도
회사를 퇴사해서 중간에 소득이 끊긴경우 일시적으로 납부를 유예할 수 있어요. 추후 소득이 생겼을 때 납부를 못했던 보험료를 납부하는걸 추후 납입이라고 해요. 한 번에 내고되고 최대 60회까지 나눠서 납입해도 됩니다. 해당 제도는 강남 주부들 사이에서 연금 재테크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우선 추후납부제도를 하려면 최소 한 번은 납부한 적이 있어야 해요. 대상자가 아니었다면 임의가입을 통해서 하면 되겠죠? 곧 법안 개정으로 추후 납부 기간이 20년에서 10년으로 줄어들 예정이니 올해 안에 빨리 납부하는게 좋아요.
추가납부 신청방법
국민연금 추납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내 곁에 국민연금)을 통해서 진행하거나, 1355으로 전화해서 신청하면 면돼요.
임의계속가입(만 60세 이상인 분)
만 60세가 되면 국민연금 의무가입대상자에서 제외되는데요, 이때는 임의 계속 가입이라는 제도를 활용해서 계속 가입을 유지할 수 있어요. 만 60세가 됐는데 최소 가입기간 10년을 못 채웠을 때 가입하면 돼요. 임의계속 가입은 65세 이전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신청하실 분들은 미리 가입해두세요! 최대 5년간 더 납입할 수 있어요. 납입기간이 짧으신 분들은 연금을 받기 위해서 활용하시면 되고, 장기 납입을 이미 하신 분들은 수령액을 더 늘리고 싶을 때 활용하면 됩니다.
연금 연기제도
또 하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법은 연금 연기제도예요. 2020년 기준 연금 개시는 만 65세에 할 수 있는데요. 최대 5년 만 70세까지 연금 타는 걸 늦출 수 있어요. 본인의 희망하는 경우 1회에 한해서 가능해요. 연기된 매 1년 당 7.2%(월 0.6%)의 연금액을 가산하여 받아요. 연금 연기를 신청할 때는 자신의 건강상태와, 소득 등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해요. 지금 당장 소득이 없다면 연금을 바로 받아서 생활을 유지하는 게 더 도움되니까요. 하지만 여유만 된다면 국민연금 받는 기간을 늘리는 게 좋아요.
크레딧제도란? (국인, 주부, 실업자)
국민연금 크레딧제도란 군복부크레딧, 출산크레딧, 실업크레딧 3가지로 나뉘는데요. 군복수크레딧은 2008년 11월 이후 입대하여 병역의무를 이행했을 때, 6개월의 가입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출산크레딧은 2008년 11월 이후 둘째 자녀 이상을 얻었을 때, 자녀의 수에 따라 가입기간을 12~50개월 인정받을 수 있어요. 실업크레딧은 국민연금 가입자였던 직장인중에 연금보험료 일부를 구가가 지원하는 제도예요. 실직 전 3개월 평균 소득의 50%를 기준으로 연금보험료를 산정하는데요. 이 중 75%를 정부에서 대신 납입하고 실업자는 25%만 납입해도 돼요. 완전 이득인 제도이죠?~ 또한 10 이하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월급이 215만 원 미만이라면, 두루누리사회보험도 꼭 가입하세요. 최대 36개월 동안 국가가 국민연금 보험료를 90% 지원해주는 제도예요.
국민연금공단
minwon.nps.or.kr/jsppage/service/personal/subMainPage.jsp
국민연금 가입방법 및 개인연금 관련된 모든 정보들은 국민연금공단에서 확인 가능하니, 해당 사이트에서 한 번씩 클릭해보면서 확인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오늘은 국민연금 많이 받는 방법에 대해 새로운 사실 많이 알게 되셨죠? 국민연금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국민연금은 좋은 제도라고 생각하시고 꼭 납입하시길 바랍니다.
'경제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은행 희망드림 자유 적금 4% 가입하고 왔어요! (feat. 모바일번호표) (2) 2020.12.18 근로장려금 적금 TOP9 정보 (feat. 국민 우체국 농협 웰컴 신한은행 등) (0) 2020.12.17 20대 30대 직장인 월급 재테크 방법 노하우 (feat. 노후준비) (0) 2020.11.23 20대 돈 많이 버는 법 5가지 (feat. 연소득 1억) (2) 2020.11.20 청약통장 2만원 10만원 최소 최대 가입 금액은? (feat. 모르면 손해) (0) 2020.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