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마트 대신 부동산에 간다] 김유라 - 부린이 입문책경제/책&영화 2021. 1. 17. 20:27
[나는 마트 대신 부동산에 간다] 김유라 - 부린이 입문책
'나는 마트 대신 부동산에 간다' 이 책은 도서관에서 빌리려고 하면 맨날 대여중이어서 못 봤던 책이다. 우연히 알라딘에 들렸다가 판매하는 걸 보고 구매했다. 책이 쉽고 예시가 많아서 정말 쉽게 잘 읽힌다. 재미까지 있어서 금방 읽은 듯! 부린이 입문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사실 아직 부동산에 대해서 알겠다 싶은 건 아니지만 '아~ 이런 것도 있구나' 정도의 정보를 수집한 거 같다. 하루에 5권씩 읽을 정도로 열정이 가득하셨던 김유라 님.. 정말 대단한 듯! 공부하고 실천하면 누구나 부동산 투자 잘할 수 있지 않을까!?
1. 아이 셋 주부에서 월세 받는 여자로
'아파트는 이제 오를 대로 올랐다. 앞으로 떨어질 일만 남았다.'라는 말은 10년, 20년 전부터 계속 나왔던 말이다. >> 저자는 2006년도에 이런 말을 듣고 안 사서 엄청 후회했다고 한다. 2021년인 지금... 도 이런 말들이 계속 나오는데 그래도 산사람이 승자겠지?
저자는 펀드 손실과, 전세 탈출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하루에 5권씩도 읽었다고 한다. >> 하루에 5권 읽으려면 진짜 잠만 자고 책만 읽은 듯하다.. 안 잔 건가..
경제 공부는 매일 꾸준히 하면 분명히 인생이 달라진다. >> 나도 약 2년 전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아끼고 돈 모으고 작년은 투자도 시작하고 있다. 이제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부동산 투자도 어서 해보고 싶다! 내 인생도 달라져보자ㅠㅠ!!
부동산이 오르고, 짜장면 값이 오른 것은 돈의 가치가 하락했다는 이야기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실물자산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다.
투자 고수들의 이야기를 내 것으로 만들어라 >> sns에 방문하던가, 강의를 듣던가 해서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부동산도 사람의 심리가 중요하다!! 사람을 대하는 방법, 말투 등도 굉장히 신경 써야 한다. "죄송하지만", "빠쁘시겠지만" 등의 말로 시작해서 세입자와도 사이좋게 지내야 좋다.
또한, 집이 마음에 들어도 마음에 드는 표현을 하면 집 값 깎기가 힘드니 표현하지 않는 게 좋다.
아파트를 살 때는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의 아파트를 사라. 그래야 많이 깎을 수 있다. 반대로 팔 때는 오르리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때 팔아라.
2. 부동산 투자는 최고의 부업이다
부동산 정보 사이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아파트 매매, 전 월세 실거래 가격
씨리얼: 부동산 정보 종합 포털, 부동산 가격, 토지 이용 현황, 투기 억제 시책 정보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국토교통부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열람, 규제 안내서, 고시도면 서비스
국민은행 부동산 리브온: 은행 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KB시세와 차트
돈아끼면서 종잣돈 모으는 것이 1단계다.
P80
분석을 끝내고 현장에 방문하기:
1. 지역 커뮤니티에서 현지 정보 수집
2. 시세 파악
3. 주변 환경 및 분위기 체크
4. 지역의 주요 기사 체크(인구 유입, 입주 물량 등)
5. 부동산 방문
6. 하자 여부 중심으로 살펴보기
7. 매수
-> 좋은 물건은 고민하면 놓칠 확률이 높다.
남편이든 아내든 내 배우자가 반대하는 투자는 하면 안 된다. 나를 적극적으로 지지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내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배우자가 관심이 있어하는 종목이 있다면 응원해주기 >> 화목한 가정을 위해... ㅎ
아파트의 장점:
1. 가장 안전한 주거 형태
2. 튼튼하다.
3. 관리가 잘된다.
4. 학교와 놀이터가 있다.
5.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빌라는 적은 돈으로 투자할 수 있지만, 누주 및 하자 등의 경험을 하고 나면 힘들다고 한다.
집을 보러 갈 때는 동네 사람들까지 유심히 보자.
3. 돈 되는 아파트, 돈 안 되는 아파트
P99. 모의투자 해보기
20평대에 방 2개, 욕실 하나의 아파트는 수요가 높기 때문에 투자하기 좋다.
주변에 값비싼 아파트가 있으면 좋다. 주변에 임대아파트나 행복주택이 있으면 가격이 하락함. 20평대 고를 때는 20,30,40평대로 이루어진 단지를 선택하면 좋다.
언제 팔지 생각하고 매수해야 한다.
전세물량이 적다 = 사람들이 선호하는 곳
전세가는 매매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높아야 함
나 홀로 아파트도 괜찮음
계약하기 전에 대출 가능 금액부터 확인하는 게 좋다.
공실 아파트나 월세 물건이 많은 단지는 X
신혼부부면 집주인으로서 편한 점이 많음, 세입자의 소득 수준과 자금력도 중요, 기숙사처럼 쓰이는 아파트 좋음!
P134
저평가된 곳을 찾아라 > 신규 아파트 공급 시세보다 50%까지 저렴한 20평대 아파트
초등학교 중학교 학군 좋은 곳이 베스트
싸게 사서 인테리어를 이쁘게 하면 집이 훨씬 좋아 보인다. 특히 전등! 만 바꿔줘서 집이 확 달라진다.
소액투자자는 잔금일과 전세 맞추기가 포인트!
4. 아파트, 언제 사고 언제 팔까
매도를 목표하는 시기와 기대수익이 분명하게 있어야 한다. 목표 금액에 도달하면 주저 말고 팔기
전세가율 90% 이하인 아파트 투자 X
대출을 레버리지로 활용하기
대출이 들어있어야 잘 팔린다.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상환 방식은 고정금리, 3년 거치, 30년 상환이다!
전세가 상승하는 곳 =매매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은 곳
물량이 많을 때는 최소한 서른 곳의 중개소에 내놓아야 팔린다
5. 콩나물 값 깎지 말고 아파트값을 깎아라
나의 약점을 노출해서는 안된다. (아들 셋, 나이, 어디서 왔는지 등)
중개인과는 친하게! 칭찬도 하면서! 심리를 이용하기! 우호적인 관계 유지하기 방문은 꼭!
깎아주면 매수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는 것이 좋음
중개수수료 아끼지 말기, 나중에 다시 크게 얻을 일이 생김
깨끗한 집보다는 지저분한 집 > 가격 협상에 유리
볕이 잘 드는지, 조망이 좋은지, 단열이 잘 되는지가 중요!
부동산: 8월, 1~2월이 성수기, 11월~비수기
6. 셀프 리모델링
P219
전세계약 시 '파손 시 원상 복구한다' 한 줄 써놓고, 수리했으니 깨끗하게 써달라고 요청 ㅎ
디테일에 신경 쓰기(방문 손잡이, 스위치, 콘센트 등)
집 보여줄 때 디퓨저 같은 향도 신경 쓰면 좋음
7. 소액투자 실전 사례
여러 가지 나옴~
부동산 수익률 분석표
저자가 만든 부동산 수익률 분석표를 엑셀로 한번 만들어봤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세요!
부동산 투자는 대출을 이용하면 내가 가진 돈으로도 매매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아직 돈을 좀 더 모아야겠지만, 2021년도에 한번 작은 거로도 매수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부동산책 더 열심히 읽어봐야겠다. '나는 마트 대신 부동산에 간다'처럼 부동산도 공부만 한다면 주부들도 부업으로 삼을 수 있는 듯하다. 오히려 공부시간이 많은 주부들이 유리한듯하다! 주부는 아니지만, 주부가 되더라도 이렇게 열정적으로 살면 삶이 알찰듯 하다.
'경제 > 책&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주식투자 입문서 (1) 2021.06.03 [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 줄거리, 쉬운 경제관념 책 (0) 2021.05.27 [부의 추월차선] 빨리 부자되는 방법 (feat. 엠제이 드마코) (0) 2021.01.03 독서리뷰) 자산배분 전략, 마법의 돈굴리기 (2) 2020.07.26 실화영화 빅쇼트 줄거리 쉽게 요약해봤습니다. (0) 2020.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