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교육 & 영업신고증 발급방법! (feat. 위탁)
    경제/재테크 2021. 1. 28. 22:20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교육 & 영업신고증 발급방법 (feat. 위탁)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관심 있으신가요?

     

     

     

    저는 본업이 쇼핑몰 관리를 하고 있어서, 스마트스토어를 부업으로 꼭 하고 싶었어요. 다짐만 1년을 하고 드디어 개설을 하게 됐네요. 개설이 늦어진 이유는 '무슨 아이템을 할지 모르겠다..' 였어요. 저는 셀러오션을 탐색하다가 건강기능식품이 눈에 띄어서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으로 스타트를 하게 된 케이스예요. 건강기능식품은 다양한 서류가 필요하더라구요. 또한, 저는 직장인이고 사업자를 내면 안 되는 이유가 있어서(내일 채움 공제 가입자) 부모님 명의로 사업자를 냈어요. 불편한 점은 있지만 그래도 부업을 시작할 수 있어서 좋아요. 서론이 길었네요! 그러면 건강기능식품 교육 & 영업신고증 발급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추가로 스마트스토어 가입과 사업자등록증 신고 방법도 작성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건강기능식품 교육

    이미지 클릭하면 링크로 이동

     

    건강기능식품 교육사이트에 접속해서 우선 교육생등록을 진행하세요. 본인이 직접 수강해도 되고, 대리인이 대신 수강도 가능해요. 저는 추가 서류 제출이 귀찮아서 부모님 명의로 교육생 등록을 진행했어요. 일반 위탁판매, 온라인판매 하실분들은 일반판매업(신규)을 신청하면 돼요. 2만원 수강비용이 있고, 해당 수강비용도 나중에 비용처리가 가능하니 영수증을 챙겨두는 것도 좋아요. 교육을 모두 들으면 5문제 시험을 봐야 하는데, 굉장히 쉬우므로 교육을 안 들어도 맞출 수 있어요. O, X로 간단히 체크하면 끝이에요. 이후 바로 수료증이 발급돼요. 

     

     

    해외 구매대행은 추가교육! 

     

     

     

    만약 해외구매대행으로 건강기능식품 판매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법정교육 3시간도 같이 들어주셔야 해요. 나중에 걸리면 벌금 낼 수도 있어요..!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증 신고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증은 정부24에서 진행하면 돼요. 검색창에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라고 검색!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도 신청 가능해요. 이름, 주민번호, 주소, 상호, 소재지, 전화번호 입력한 뒤 구비서류에는 1번에서 발급받은 수료증을 첨부해주세요. 발급은 온라인으로 하면 신청 끝! 영업신고 수수료는 29,100원을 납부했어요. 

     

    *공인인증서 필요하니 미리 발급받으시면 좋아요.

     

    대구 달서구 민원처리는 조금 느린편이였어요. 영업신고증 신청부터 발급까지 약 일주일정도 걸렸어요. 민원처리가 됐다고 해서 들어갔는데 '출력문서 발급중' 이라고만 뜨고 출력이 안되서 고객센터에 전화했더니 바로 처리해주셨어요. 저처럼 문서출력이 안되면 고객센터(1588-2188)에 전화해보세요! 문서출력은 pdf 저장이나 캡쳐가 안되고, 프린트해야만 영업신고증 출력 가능해요.

     

     

     

     

    1월 21일에 영업신고증 신청

    1월 26일 보건소에서 전화 및 등록면허세(27,000원) 납부

    1월 28일 문서발급

     


     

    스마트스토어 개설

     

    사업자를 만들기 전에 스마트스토어 개설을 원하면 우선 개인 판매자로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 제가 원하는 상호와 url이 혹시나 다른 사람이 먼저 할까 봐 우선 개설을 먼저 했어요. 판매자 가입 전에 사용 가능 이름 조회가 가능하니, 개설을 원하는 상호, url을 검색해보세요! 그다음 회원가입하는 건 까다로운 게 없으니 손쉽게 개설이 가능해요! 간단한 팁으로는 자신의 핸드폰 번호를 AS번호로 설정하기 꺼려지는 분들은 비즈 번호를 설정하시길 추천드려요! 안전번호 만드는 법은 모두 홈페이지를 개설하면 간단하게 설정 가능해요! 

     

     

    *1,2번을 미리 하신 분들은 가입할때 건강기능식품 서류를 제출하시면 되고, 저처럼 우선 가입을 하신분들은 영업신고증이 발급되면 스토어에서 따로 신청하시면 돼요.

     

     

     

     

    비즈번호 발급방법(modoo!)

     

    모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홈페이지 관리에서 전화 부분을 누르면 무료로 비즈 넘버 설정이 가능해요. 다만, 전화를 할 때는 자신의 번호가 노출되는 점은 감안하셔야 해요. 유료로 사용할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아톡'이라는 서비스 추천드릴게요! 

     

     

    사업자등록증 신청(간이)

     

    홈텍스에 들어가면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저는 개인사업자등록증을 신청했어요. 필수 정보만 입력하면 되는데, 상호명, 주민등록번호, 성명, 주소지, 업종코드, 개업 일자, 사업자 유형만 선택하면 끝! 저처럼 위탁판매와 해외구매대행을 하실 분들은 525101, 525105를 넣어주시면 돼요. 건강기능식품 업종명(522091,522101)도 넣어줘도 되나 굳이 안 넣어도 된다고 하네요! 넣으실 분들은 수료증, 영업신고증 서류를 제출하시면 돼요.

     

    저는 간이사업자로 신청했어요. 간이사업자의 가장 큰 단점은 세금계산서 발행이 안 되는 점인데요. 2021년 7월 이후에는 계산서 발행도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간이사업자: 연 매출 8000만 원 이하의 사업자, 세금을 적게 냄! (7월까지 세금계산서 발행이 안됨)

    *일반사업자: 연 매출 8000만원 이상의 사업자, 10% 세금 부과

     

    자신의 집에서 온라인 판매를 할 경우는 아무 서류가 필요 없기 때문에 서류 부분은 신경 안 쓰고 저장하시면 돼요. 만약, 다른 주소에서 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임대차계약서를 첨부해셔야 해요. 최종적으로 제출서류 확인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저는 다음날 아침에 바로 처리완료가 되었어요.

     

    *주의사항*

    내일 채움 공제, 실업급여 받으시는 분들은 자격이 박탈될 수 있으니 사업자 신청하시면 안 돼요!

     

     

     

     


     

    건강기능식품은 서류 발급부터 까다로운 편이죠? 저처럼 온라인 판매업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천천히 따라 하면 하실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셔도 좋을듯해요. 건강기능식품 교육과 영업신고증 발급까지 끝났으니, 이제 슬슬 제품을 등록해봐야겠어요. 스마트스토어 부업 정보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네요. 그럼 이만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