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동산으로 이룬 자유의 꿈] 부린이 입문책 3
    경제/책&영화 2021. 8. 16. 19:45

     

     

    [부동산으로 이룬 자유의 꿈] 부린이 입문책 3

     

     

     

    저자는 직장생활 15년 만에 약 50억 원 정도의 자산을 이뤘다. 2019년도 책이니까 지금쯤이면 60억이 넘지 않으셨을까... 싶기도.. 부자가 되겠다는 마음으로 공부와 절약을 병행했고 자신의 판단으로 투자 성공까지 이루셨다. 나도 똑같은 길을 가고 싶기에 부동산으로 이룬 자유의 꿈은 글 초반부터 마음에 드는 책이었다. 읽기에 쉽게 작성되어 있어서 맘만 먹으면 몇 시간 안에 다 읽을 수 있을 듯하다. 여러 강의와 책에서 공통적으로 하는 말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절약해서 종잣돈을 모으고 투자하는걸 반복하는 것 

     

     


     

    1. 인생, 돈, 그리고 투자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지만, 확실한 것은 돈이 없으면 불행하다. >> 일단 돈은 기본적으로 많아야 즐거운 게 당연하다. 거기에 행복한 가정까지 있으면 완벽! 나는 여자긴 하지만 비혼 주의보다는 결혼을 하는 게 더 행복할듯하다..

     

     

    일반인이 큰돈을 벌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투자'다. >> 로또도 되기 힘들고, 사업도 쉽지 않고 가장 먼저 해볼수 있는 경험이 투자가 아닐까 싶다. 주식, 코인, 부동산 두루두루 해보니 현금만 가지고 있는 건 잘못된 것이라는 걸 깨닫고 있다.

     

     

    50세부터는 임금이 하락하고 60세 이후는 경제 활동을 못하게 될 수 있다. 이를 대비해서 젊을때 미리 돈을 벌어놓고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마련해놔야 한다. >> 젊을때 아끼고 노후에 즐겁게 살아야지

     

     

    돈은 시간이 갈수록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가치가 하락한다. 이를 대비해서 실물 자산으로 바꿔놓아야 한다. >> 돈을 가만히 두면 안됨!

     

     

     

    2. 일단 휴지를 모으자

     

    노동 수입을 통해 종잣돈 모으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 어느 정도 종잣돈이 모여질 때 까지는 노동 수입을 최대한 저축해야 한다.

     

    200만 원의 월급은 4억 8천만 물건에서 5%의 수익률을 보는 금액이다. >> 월급 200이 적은 돈은 아니다.

     

    회사 다니며 좋은 점은 인맥, 조직생활, 사업방법, 대출 등이다. >> 회사를 다니고 있다면 대출을 잘 활용하는 것도 능력인듯하다. 

     

    회사 다니며 안 좋은 점은 월급이 한정되어 있고, 지식이 줄어들고, 시간을 많이 쓴다는 점이다. >> 어느 정도 투자와 부업이 안정적이게 된다면 회사는 나오는 게 좋을듯하다.

     

    3.5% 이하의 대출, 미래에 투자하는 대출, 더 큰 이윤을 낼 수 있는 대출이다. >> 좋은 대출은 꼭 활용하기

     

    안정적인걸 좋아하지 말자. >> 그저 닭장 우리에 갇혀 평범하게 사는 것보다 자연에서 여러 경험을 해보고 사는 것이 더 행복하다.

     

     

     

     

    3. 왜 하필이면 아파트 투자를?

     

    저자는 아파트 투자 외에 주식, 채권, 금, 달러 등의 투자에 대해서 긍정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부동산 중에서도 가장 안정적인 투자는 아파트라고 한다.(p76) 펀드, 보험, 적금은 안 좋은 투자라고 동의 하지만 주식, 채권, 금, 달러는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한다. 

     

     

    4. 부동산 투자의 기술(기본 편)

     

    부동산은 현재가 아니라 미래를 봐야 한다. 교통, 일자리, 인구, 학군, 수요 등 앞으로 좋아지는 곳을 찾아야 한다. 

     

    지하철역은 착공할 때 가장 많이 오르며, 준공할 때는 호재를 실현해 이미 차익을 보고 빠지를 물건이 많다. 도로확장, 버스노선 등의 호재도 있지만 철도 교통이 가장 파괴력이 크다. 특히 수도권으로 직직하는 빠른 노선이 좋다. 

     

    서울 중심지와 20분 거리에 있는 외각은 시세 반영이 느리지만 나중에 크게 오르기 때문에 지하철역의 발표, 착공, 개통 시점에 투자 타이밍을 노려보면 좋다.

     

    공급이 많아지면 집값이 떨어지지만 신축 아파트들이 입주가 끝나면 다시 가격이 회복한다. 신축 공사하고 있는 단지, 특히 마무리 공사 및 입주 단계인 단지 주변의 오래된 아파트를 관심 있게 봐야 한다.

     

    재건축 아파트 주변은 공급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가격이 오른다.

     

    욕먹는 단지가 있다면 사야 한다. p107

     

    바닥을 오래 다진 물건, 오랜 기간 큰 상승 없이 보합 생태였던 물건 > 앞으로 오를 수 있는 상등 동력을 갖췄다면 좋은 물건! 

     

    거래량 많은 부동산 > 내가 사면 매물이 잠기는 투자처는 가격 급등할 가능성이 높음 

     

     

     

     

    5. 부동산 투자의 기술(심화 편)

     

    '팔아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찾지 못했다면 절대 그 집은 매도하면 안 된다.

     

    규제는 호재다. > 노출의 빈도가 증가하고 브랜드 이미지 강화 등으로 규제지역 지정은 호재로 반영된다.

     

    3~6억 아파트 > 실수요층이 가장 많음, 취득세와 양도세를 최소화할 수 있음, 

     

    *부동산 유료 강의로 투자의 눈을 더 일깨우기 

     

     

    6. 투자처 선정 방법

     

    이미 너무 많이 오른 지역보다는 아직 적게 상승한 단지를 선택하지만, 왜 미상승 했는지 파악하고 개선 가능성이 있다면 매수한다.

     

    착공 6개월 전~ 착공 시, 매매가 급격하게 체결될 때, 단지 내 2~5개 남은 물건이 최적이다.

     

    집값에 가장 큰 요소는 교통, 일자리, 공급이다.

     

     

     

     

     

    7. 100억 원을 모을 수 있을까?

     

    빠른 자산 증식을 위해서는 몸집을 키우고, 레버리지를 극대화하는 수밖에 없다. >> 30대까지는 현금은 최소화하고 투자를 적극적으로! 

     

    절약과 투자로 자산증식을 해야 한다. >> 절약 + 투자 파이팅

     

    수익률 극대화를 위해서 세금 공부가 필요하다. 특히 양도소득세가 중요하다. 양도세 누진세율, 연 단위 합산 과세, 일시적 1가구 2 주택 비과세, 1년 이상 보유 시 일반과세, 장기보유 특별공제, 조정대상지역 중과세 등 을 알고 있어야 한다. 세금에 대한 책을 참고하자.  >> 세금 너무 어렵다 ㅠㅠ!! 

     

    양도세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비용(필요경비)을 잘 챙겨놓자. >> 이런 공제도 있었다니 ㅎㅎ 

     

     


     

     

    두 아들을 위해서 쓴 책이라고 적혀있던데, 정말 멋진 아빠가 아닌가 ㅠㅠㅠ 나도 몇 년 뒤에는 남들 도와줄 수 있는 부동산 고수가 되었으면 좋겠다 ㅎㅎ 부동산도 끊임없이 공부해야 되는 영역인듯하다. 세상에 공부할게 왜 이렇게 많은 것인가~ 부동산 멘토를 찾고 싶은데, 신중하게 강의를 찾아봐야겠다. 부동산으로 이룬 자유의꿈 부린이한테 추천한다! 그럼 이만~

     

     

    댓글

Designed by Tistory.